사일런트힐 북 오브 메모리즈 공포게임의 대표주자 PS Vita
사일런트힐
북 오브 메모리즈 공포게임의 대표주자
PS Vita
오늘 엔딩 봤는데 갈수록 IP값 떨어트리는 코나미에 분노를 느끼지 않을수 없군요
사실 잡은건 한참되었지만 드럽게 재미가 없어서 가끔 한챕터씩만 하다보니 굉장히 오래했네요
정말 이건 최악입니다. 콜옵 디클래시파이도 심심풀이는 됐지만 이건 긴 시간동안 플레이가 고통이었죠.
이렇게 재미없게 만들기도 힘들겁니다
일단 이 게임은 대체 왜 '사일런트 힐'을 붙인걸까요? 내용도 그냥 북미스런 괴담이고 사힐이랑은 코빼기도 연관이 없는데요.
배경도 파이어존 우드존 어스존 워터존 이런곳들이고 보스도 파이어가디언 우드가디언 이런애들 나오고
던전 안엔 인간 상점이 있질않나 빛속성 어둠속성 강철속성이네 속성놀이에 마법을 쓰질않나
사힐적인 요소는 오로지 잡몹들로 나오는 크리쳐들 뿐입니다. 굉장히 어색하죠
진지하게 이건 다른게임 만들다 망할것 같으니 잡몹들에 사힐 스킨만 씌운 그런 게임같네요
일단 원작과의 연계성은 제쳐두고라도, 사힐 이름 안달고 나왔으면 어땠을까 생각해보면
단일 게임으로라도 절대 좋은 점수는 못주겠습니다.
단점은 많은 반면 장점은 찾아보기가 힘듭니다. 굳이 말하자면 공격 제대로 들어갔을때 예상외로 타격감이 좋은 정도.
이 게임의 전체적인 느낌은, '생각나는대로 갖다넣고 정돈은 안함'입니다
뭐가 되었던 쓸데없이 많고 복잡한데 정작 정돈은 안되어있고 정작 기본적인 부분들은 구립니다.
참고로 현재 메타 점수는 58점 유저점수는 5.2더군요
일단 이 게임에서 가장 중요한건, 이 게임의 맵구성과 적배치,아이템은 완벽히 랜덤이라는 겁니다.
굉장히 성의없는 시스템이죠. 랜덥구조에서 좋은 맵구성이 나올 수가 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이런 시스템이 허용디는건 단순 반복형 맛폰게임에서나 쓸수 있는거지 콘솔겜에서 쓸만한건 아니죠
아마 한두시간 한사람은 좋은 평을 할수 있어도 엔딩까지 한 사람은 절대 좋은평가를 주기 힘들겁니다.
초반엔 이런 시스템인지 눈치 못채는데다, 우드존(존4)는 가야 복불복이 느껴지는 짜증나는 적들이 나오거든요
오래 할수록, 템도 안주고 맨손으로 거미들 줄줄이 상대하게 하다 마지막에 감당안되게 템만 나오는 그런 병맛맵을 많이 겪게 된다는 소리죠
특히나 이 게임은 줍는 템이 굉장히 수없이 많다는 데서 더 안 어울립니다. 복불복 성향이 겁나게 강하단 소리에요
적들도 몇마리 안되는거 끝날때까지 재탕해서 엄청나게 질리고요
애시당초 맵 구성하는 요소 자체가 별론데, 방 하나가 겁나게 좁고 적은 우르르 나와서 컨트롤의 요건자체가 안됩니다.
게다가 방 안에 오브젝트나 장애물,함정들까지 있는데 수시로 길막이 되며 온갖 짜증을 유발합니다.
황당한건 이 게임은 멀티플을 고려하고 만든 게임인데도 이렇답니다.
전 솔플을 했는데도 그리 느꼈는데 여기에 4명이나 들어가서 게임한다는게 상상이 안되네요
맵 연결들도 굉장히 재미없는 방식으로 되어있습니다.
사실 이 게임의 플탐의 대부분은 마라톤 하는 시간입니다. 그것도 일자형 마라톤. 지겨워요
공격방어는 세모네모 동그라미 순으로 굉장히 불편한 배치를 하고있는데
정작 R버튼과 오른쪽 스틱은 놀고있습니다. 굉장히 불편하죠
쓸데없이 터치는 강요하는데.. 전투중 양손으로 조작하는 도중 손떼서 터치하는 것 자체가 굉장히 불편하고 조작미스는 미스대로 유도하는 부분이지요
아이템 쓰려다가 가방 닫아지거나 다른 템 선택되는 일이 다반사일 뿐더러
템 줍거나 버리는것도 터치인데, 이 터치아이콘은 뜬금없이 오른쪽 중단쪽에 뜨는데 역시나 불편하구요
심지어 마법은 후면터치로 쓰는데 이것도 짜증납니다.
1렙 마법은 그렇다 치더라도 2,3렙 마법은 멀티터치인데 조작이 진짜 암걸립니다. 아무리 봐도 전면터치 감인데 뭣하러 후면터치를 넣은걸까요
속성(카르마)
게임내 속성은 몇가지가 있는데 우리 캐릭터 속성은 두가집니다. 빛과 피 중에서 상시변경이 되는데요
문제는 이 속성을 바꾸거나 모으는 방법인데, 적을 공격하면 나오는 액체에 닿을수록 속성력이 올라갑니다.
예를 들어 피속성 적을 때리거나 죽여서 나오는 피에 닿은만큼 피속성이 오릅니다.
이 속성은 중요한게 게임내 빛함정,피함정이라는 게 있고 이 속성력을 모아야 마법을 쓸 수가 있기 때문인데
말만 보면 그럴듯하지만 결론적으로 이 시스템은 완전 똥망입니다.
그 이유는 원하는속성의 반대속성 액에 닿으면 그 속성이 올라가는데, 결국 내가 원하는 속성력은 내려가기 때문이죠
일단 나오는 적들은 랜덤인데다가 공격하는 도중에도 액이 나옵니다. 죽어도 그 자리에 액이 한참동안 생기고요
정신없는 전투에서 이 액 떨어진것들 신경쓰는게 정말 골때리는 부분입니다.
맵은 쓸데없이 좁고, 적들은 겁나 쎈 상황에서 실시간으로 반대속성 적들의 액을 피하고, 또 우리속성 액은 모으면서 게임을 하라니요
확실한건 이건 전투 집중을 완벽히 방해하는 요소란 겁니다.
굳이 말하자면 적 속성체인지라는 스킬이 있긴합니다만, 이건 광역기고 적들은 보통 단일속성이 아니라 섞여나오기에 도움안되긴 매한가지입니다.
(애시당초 이건 전투 용도)
함정
존나게 많은 트랩(함정)이 있습니다. 함정 종류도 겁나 많고 함정 수도 많고요
좌우지간 이 게임은 뭐가됐던 복잡하고 많습니다. 하지만 결코 재미론 이어지지 않고 짜증으로만 이어집니다.
문제는 이 함정들은 평소떈 안보여서 뭐가 어딨는지 알지도 못합니다.
이 게임에서 INT가 필수인건 이 수치가 낮을경우는 밟는순간 함정에 무조건 걸리고 맵에는 함정이 겁나 많기때문에(약간 과장하면 한 방에 하나꼴)
후반엔 INT 안올리면 돌아다니는 것만으로도 사망합니다.
아마 제작진은 적들도 함정에 걸리는걸 이용해 전략적인 뭔가를 하길 원했겠지만 현실은 그냥 뜬금없이 사망유발하는 짜증요소입니다.
사실 이 게임에서 죽는 이유는 뜬금포 함정과 적들 길막다굴빵 이 두가지 뿐이라고 보면 됩니다.
템
템은 겁나 쉽게 부서집니다. 대신 겁나 많이 나옵니다.
제가 캐릭터 능력이 템 내구도++ 걸렸는데도 몇대때리면 부서집니다.
이게 굉장한 똥개훈련을 유도하는데 템 휴대횟수가 겁나 적어요. 가방 풀업해도 5갭니다.
몇대 때리면 내구도 거의 다 되고 다되면 또 다른곳 가서 무기 가져와야 됩니다. 맨손은 겁나게 약하고 리치가 너무 짧아서 힘들어요
템 줍는것도 짜증나는데 이게 또 템있는곳으로 가서 '멍하니 서서 기다려야' 터치아이콘이 '오른족 중간에' 뜹니다
눌러도 제대로 안집어지는 일도 많아요.
교체땐 터치아이콘도 겁나 작아져서 눌러지지도 않습니다. 물론 교체중엔 멍하니 서있어야 합니다.(움직이는 중엔 되지도 않습니다)
템이 많다보니 주울 이리나 교체하는일이 많음에도 어쩜 이렇게 짜증나게 만들었는지
더 골떄리는건 템있는곳으로 가도 터치 안뜰떄도 많습니다. 뭣 때문인지는 모르겠지만 몇번 빙빙 돌아줘야 터치 뜹니다.
전투
어 하면 죽는경우가 부지기수. 판정도 기묘해서 맞았는지 구분도 안될뿐더러
적들 공격도 되게 안보이고, 피격모션이나 뎀지뜨는것도 잘 안보여서 죽고 나서 어리둥절하는 경우도 많고
2~3대만 맞아도 죽는 똥파워 적들이 너무 많은데다
적들 잡기에 걸리는 중이거나 맞는중인데도 넉백이나 무적보정이 없어서 그순간 다른적들 공격도 다 겹쳐서 한순간에 죽습니다.
방 들어오자마자 맞는 적 원거리공격 타깃 되는것도 어이없는 요소
방어는 정확히 하면 반격이 되긴하는데..정작 막아야 될 상황에선 데미지도 맞은거랑 차이도 안나고(전 뭘 맞던 맞은거랑 방어한게 뎀지1차이 나더군요)
회피도 회피도중 데미지 100% 받는데다 회피거리도 짧아서 의미없습니다.
그 외로 적들 인공지능도 참 무뇌스럽고..
AI설정을 어지 해놓은건지 조금씩 움직이면서 쳐주면 애들 아무것도 못합니다. 같은자리에서 연타하는것만 막는 모양.
적들 지능떄문인지 몰라도 전투가 무지 무뇌스럽고 재미없어요
퍼즐
스테이지마다 하나씩 있는데 대체 왜 있는건지 모르겠습니다.
문제패턴은 진짜 이것밖에 없습니다.
빨강->보라 흰색->검은색 순서대로
위아래로 나열하냐 좌우로 나열하냐 정도입니다.
진짜 끝까지 저것만 합니다.
그 외
-설명 불친절
-무의미한 무기레벨 시스템
-무의미한 무기속성 시스템
일단 엔딩보고 당장 생각나는것만 적었는데 굳이 생각하면 더 적을것도 있을것같긴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직접 해봐야겠다는 분들을 위한 팁
- 처음에 INT몇번 올리고 그다음엔 DEX올리세요
덱스올려야 달리기가 빨라집니다. 말했듯 이 게임 플탐의 대부분은 마라톤 하는 시간입니다
(사격형이나 마법형 할거 아니라면 말이죠. 그런데 지금 이게임 멀티하는사람도 없어서 어차피 근접하는게 낫습니다.)
-물론 랜덤이긴 하지만.. 전체적으로 피속성이 빛속성보다 유리한 듯 합니다.
피함정이 빛함정보다 많고 빛속성 적이 더 많은듯 (라이트 존 제외)
그래도 후반인(어려운) 블러드존이나 스틸존은 대놓고 피함정이 많습니다.
-레어 무기들 아낀답시고 들고다니지 말고 걍 팍팍쓰고 깨지면 버립시다. 사실 애네 별로 강하지도 않은데 쓸데없이 템만 차지합니다
굳이 아낄 만한 것들이라면 3대장(삼각두,도살자,부기맨) 무기들인데 이것들은 아낄가치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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